HOME 학교급식 영양상담

  작성일:2013.11.5 조회:258 | 신고하기
제목: 아침 밥 챙겨먹기 !
글쓴이: 박선영
첨부파일1
아침밥꼭먹어요.hwp (3765KB)
제목없음

아침식사는 왜 중요할까요?

아침식사는 하루 세끼의 식사 중 가장 중요한 식사입니다. 밤 동안 휴식상태에 있던 뇌의 기능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는 적정한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활력있는 하루를 위한 에너지와 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잘 사용하기 위한 비타민과 무기질 영양소는 아침에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가 부실해지면 하루의 활력이 없어지고 저녁식사를 많이 하게 되는데 저녁식사 후에는 활동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녁에 섭취하는 열량은 아침에 섭취한 열량보다 쉽게 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미국 메사추세츠병원의 머피 박사팀의 연구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아침식사를 하는 청소년들이 사고력이 더 빠르고 명확하였으며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보인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더구나 성장기에 청소년들은 그만큼 에너지 등 영양소의 소모가 많기 때문에 균형적인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아침식사 실태

최근 우리나라 국민 1만 5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사람의 비율이 31.5%로 대체로 낮았으며 특히 13-19세 청소년층은 25.5%에 불과하였습니다.

더욱이 청소년층의 아침식사 결식률은 46.3%에 달해 일반인 평균인 35.1%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침식사의 결식률은 10대 49.1%, 20대 51.9%, 30대 36.5%, 40대 26.1%, 50대 15.3%, 60대 10.5%로 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감소하였고, 우리나라 청소년의 아침식사 결식률은 중학생이 38.1%, 고등학생이 47.6%, 대학생이 33.7%로 보고된 적이 있었으며, 특히 여학생의 결식률이 50%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대개 시간이 없고, 입맛이 없어서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장남수, 한국인의 아침식사 실태, 1997).


아침식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침식사에서 단백질 급원 식품 위주의 서양 식습관에 비하여 곡류 위주의 식단은 열량 외에 포도당을 공급해 주므로 오전 중의 정신활동에 더 좋습니다.

사람 뇌의 연합능력은 단백질 섭취량이 적어질수록 상승하는 역비례 관계에 있으며, 인지능력은 섭취하는 식품의 탄수화물 함량이 60%,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각각 20% 내외일 경우 가장 높습니다. 육류 중심의 서양 식단은 탄수화물의 섭취 비율이 절대적으로 적으나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단에서 탄수화물의 열량 비율을 60%로 맞추는 것은 크게 무리가 없는 실정입니다.

즉, 모든 식품군의 식품이 고루 포함되도록 식단을 계획하며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고루 섭취하도록 함으로써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합니다. 불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들을 적정량 공급하고,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제한합니다. 그리고 과일쥬스나 우유 등의 음료를 잘 활용하여 비타민이나 칼슘 등을 보충하도록 합니다.


이름
패스워드
목록보기
이전글
다음글